서초구, 올해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19개소 추가 지정

정승혜 editton@seochotimes.com | 승인 19-11-20 18:39

본문

서초구는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통행을 위해 올 한해 보호구역 19개소를 신규 및 확대 지정했다.  이는 올해 서울시 전체 보호구역 지정 총 37개소 중 절반을 넘는 수치로 서초구가 주민의 교통안전을 최우선시하는 주민친화형 행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로써 구가 지정한 어린이·노인보호구역은 총 101개소로 늘어났다.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에서는 차량 운행속도가 30㎞/h 이내로 제한되고 불법주정차가 금지되어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다.  특히 올해는 초등학교 중심으로 지정되던 보호구역을 소규모 어린이집과 어르신 이용 시설로 확대하여 교통약자의 사고위험으로부터 보호한다.

 

 또한 교통약자의 보행안전을 위해 학교 통학로의 CCTV 설치를 확충하고, 친환경 태양광 과속경보표지판도 보완설치했다. 이와 함께 횡단보도 보행 신호 시 음성으로 안내하는 음성안내시스템도 올해 처음 시범설치하였다. 무단횡단 시도 시“위험하오니 차도로 들어가지 마세요.”라는 안내멘트 방송과 더불어 스마트폰을 보며 걷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스마트폰차단 기능도 있다.  이 밖에도 구는 주민의 교통안전을 위한 생활밀착행정에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구는 전국 최초로 표준형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86개소에 설치했다. 이로 인해, 야간 운전자들이 무신호 횡단보도 양측 바닥에 설치된 점멸형 LED유도등을 정확히 인지하여 서행운전을 하게 되었고, 보행자도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심야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두운 횡단보도를 비추는 △횡단보도 집중조명 16개소를 설치하였고,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의자와 가림막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안전쉘터 2개를 설치하였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후원하기 >>